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자동차 rpm 경고등, 불안정한 이유는?

도로 위를 달리는 도중에 계기판에 평소에는 볼 수 없던 경고등을 보거나 수치 또는 바늘의 움직임이 이상하다면 무척이나 당황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관련된 것들을 잘 알고, 의연하게 대처해야만 사고로 이어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자동차 rpm 불안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것을 알려주는 건가요?

 

해당 수치는 엔진 안에 있는 크랭크축이 1분 동안 얼마나 회전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계기판을 보면 0부터 시작해서 9까지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천 단위를 표시한 것으로 1번을 가르치면 1분 동안 천 번을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속도와의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rpm의 숫자가 높아지면 속도가 계속해서 증가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부에 있는 토크와 주변 장치, 환경 등과 어우러져서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액셀을 밟는다고 일정한 비율로 속도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3. 어떤 것이 정상적인 건가요?

 

평소에는 해당 수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먼저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은 차종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보통 대부분은 처음에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켜게 되면 자동차 rpm이 1 정도까지 올라간 뒤에 천천히 줄어들면서 300~800 정도로 유지하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출발하기 위해서 액셀을 밟게 되면 조금씩 속도와 rpm이 증가하게 됩니다.

 

4. 어떤 것이 이상한 건가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동을 켜고 1~3분이 지나도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운행하는 도중에 갑자기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에어클리너가 막혔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자동차 rpm 불안정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더 이상 운전하는 것이 위험하게 됩니다. 그러니 견인차를 불러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에 문제가 생겨서 운행 중에 갑자기 자동차 rpm 불안정 현상을 보게 된다면 매우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는 천천히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서 견인차를 불러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