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폐차

승용차 폐차가격 얼마나 되나?

승용차 폐차가격은 폐차하는 자동차의 종류, 연식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몇 가지 항목에 의해서 5~20만 원까지도 차이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내용을 몰라서 손해 보는 경우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챙겨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재활용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폐차장으로 자동차가 들어오면, 바로 압축기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차의 내부에 있는 다양한 부품 중에서 수요가 있는 것들은 추출 후 깨끗하게 정비해서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도로 위를 주행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은 내부에 있는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5~10만 원의 폐차 보상금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많은 부속품들 중에서 엔진의 비중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정상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물론 차종마다 차이가 있으니, 접수할 시점에 이상 유무를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바퀴의 금속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조금이라도 승용차 폐차가격을 더 받고 싶다면, 바퀴에 있는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알루미늄으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튜닝 또는 차종에 따라서 철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 알고 계셔야 할 것은 알루미늄이 더 비싼 금속이기 때문에 철로 된 것을 장착하고 있을 때보다 5만 원을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어떤 금속으로 되어 있는지만 파악해도 승용차 폐차 가격을 더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자동차로 가셔서 무슨 재질로 된 것인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자서 구분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주변에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견인하러 오는 분에게 요청해도 됩니다. 그전에 알고 싶은 분은 폐차장으로 바퀴 사진을 문자로 보내면 구분해서 알려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추가적인 것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리 알고 폐차장에 알려주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용하는 연료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어떤 것을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엔진을 포함해서 주변의 장치가 모두 다르게 구성됩니다. 그리고 수요는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연료를 이용하는지에 따라서 5~10만 원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촉매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여기에는 정상적인 것에는 백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승용차 폐차가격을 20~30만 원까지도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차종마다 차이가 있으며 백금이 포함되지 않는 재품도 있습니다. 그러니 정비소에서 촉매를 변경한 적이 있는지를 말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처리하는 과정에 청구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승용차 폐차하는 과정에서 폐차 가격으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것을 악용하는 폐차장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가장 고전적인 방법은 처음에 다른 곳보다 많은 폐차 견적을 부른 뒤에 자동차를 입고까지 마치게 됩니다. 그다음에는 보관료, 견인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전산 이용료, 인건비 등을 터무니없이 요구하게 됩니다.

 

이때 차를 돌려달라고 요청하면 인계하는 과정에서 소요된 경비를 모두 처리해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돌려받거나, 절반도 안 되는 승용차 폐차 가격만 받고 처분하게 됩니다. 그러니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이용하고, 얼마나 받고 있는지를 물어보고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접수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허가받은 폐차장에 접수해야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게 통화로 해결할 수 있으며, 대상 차종, 거주하는 지역 그리고 미리 파악한 것을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의 시세를 반영해서 승용차 폐차가격으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시한 금액이 충분하다고 생각되면, 당일 또는 며칠 뒤에 진행할 예정이니 견인차를 주차되어 있는 곳으로 보내 달라고 폐차장에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시간에 맞추어서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행정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차량 등록증은 차에 놓아두면 되고, 신분증은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면 됩니다.

 

 

6.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약속한 시간에 견인하는 분이 주차된 곳까지 방문할 때 열쇠를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간단한 점검 후에 안전하게 입고까지 마치게 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승용차는 번호판을 제거하고 부품 추출, 금속 분류, 압축 과정을 거쳐서 물리적인 작업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말소를 위한 서류를 만들어서 행정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당일 또는 익일까지 말소 사실 증명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접수할 때 약속한 승용차 폐차가격은 차가 입고되는 날에 무조건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승용차 폐차가격을 어떤 것을 체크하고, 어디에서 진행하면 조금 더 챙겨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알려드린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다가, 그대로 따라 하신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